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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anvas, paint 클래스와 onTouchEvent 함수를 이용한 간단한 그림그리기 앱입니다.
xml없이 MainActivity.java 파일 하나로 구현합니다.
# 옵션 메뉴를 이용해 선 혹은 원을 선택한 후
# 손으로 터치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.
# MainActivity.java
package com.sikuroku.project9_1_paint;
import androidx.annotation.NonNull;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
import android.graphics.Canvas;
import android.graphics.Color;
import android.graphics.Paint;
import android.graphics.Path;
import android.graphics.Rect;
import android.graphics.RectF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view.Menu;
import android.view.MenuItem;
import android.view.MotionEvent;
import android.view.View;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// 현재 선택한 도형을 명시적으로 볼 수 있도록 변수로 만듭니다.
final static int LINE = 1, CIRCLE = 2;
static int curShape = LINE;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// xml파일 대신 재정의한 클래스로 화면을 보여줍니다.
setContentView(new MyGraphicView(this));
setTitle("손으로 그리기");
}
@Override
// 옵션메뉴를 생성합니다.
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(Menu menu) {
super.onCreateOptionsMenu(menu);
// 두 번째 인수 1이 옵션 메뉴 선택 시 확인할 수 있는 ItemId입니다.
menu.add(0,1,0,"선 그리기");
menu.add(0,2,0,"원 그리기");
return true;
}
@Override
// 옵션 메뉴가 선택되었을 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.
public boolean onOptionsItemSelected(@NonNull MenuItem item) {
switch(item.getItemId()){
// 선 그리기 메뉴 선택했을 때
case 1:
curShape = LINE;
return true;
// 원 그리기 메뉴 선택했을 때
case 2:
curShape = CIRCLE;
return true;
}
return super.onOptionsItemSelected(item);
}
// View 클래스를 상속받아 재정의한 클래스
private static class MyGraphicView extends View {
int startX = -1, startY = -1, stopX = -1, stopY = -1;
public MyGraphicView(Context context){
super(context);
}
@Override
// 화면을 손으로 터치했을 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.
public boolean onTouchEvent(MotionEvent event) {
switch(event.getAction()){
// 화면에 손을 터치할 때
case MotionEvent.ACTION_DOWN:
startX = (int)event.getX();
startY = (int)event.getY();
break;
// 화면에 손을 터치한 체로 움직일 때
case MotionEvent.ACTION_MOVE:
// 화면에서 손을 땔 때
case MotionEvent.ACTION_UP:
stopX = (int) event.getX();
stopY = (int) event.getY();
// 화면 갱신이 필요할 때 호출하는 함수
// 지금 화면은 무효이니 다시 그려주세요라는 의미
this.invalidate();
break;
}
return true;
}
@Override
// onTouchEven 함수에 invalidate()가 있기 때문에
// ACTION_MOVE와 ACTION_UP이 호출될 때마다 다시 호출되어
// 그림을 다시 그려줄 것입니다.
protected void onDraw(Canvas canvas) {
super.onDraw(canvas);
// 페인트 객체를 하나 새로 생성해서 설정해줍니다.
Paint paint = new Paint();
paint.setAntiAlias(true);
paint.setStrokeWidth(5);
paint.setStyle(Paint.Style.STROKE);
paint.setColor(Color.RED);
switch(curShape){
case LINE:
canvas.drawLine(startX, startY, stopX, stopY, paint);
break;
case CIRCLE:
// 반지름을 구합니다.
// 반지름 = 제곱근 ( 가로 길의의 제곱 + 세로길이의 제곱 )
int radius = (int) Math.sqrt(Math.pow(stopX - startX, 2) +
Math.pow(stopY - startY, 2));
canvas.drawCircle(startX,startY,radius,paint);
break;
}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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